Ohmyungjin internal medicine

고지혈증


지역 사회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진료하는 환자 중심 의료기관

01□ 고지혈증
해당 표는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LDL(나쁜 콜레스테롤)HDL(좋은 콜레스테롤)총 콜레스테롤
정상150mg/dL 미만100~129mg/dL60mg/dL 이상 200mg/dL 미만
고지혈증200mg/dL 이상160mg/dL 이상40mg/dL 미만 240mg/dL 이상
01□ 원인
유전적 요인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높기도 하는데 5백명 중의 1명 정도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높기도 하는데 5백명 중의 1명 정도 가족성 고지혈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습관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고칼로리/고지방식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HDL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식습관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고칼로리/고지방식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HDL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 고령일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합니다.
나이
고령일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합니다.
비만, 흡연 총 콜레스테롤 증가, HDL 감소합니다.
비만, 흡연
총 콜레스테롤 증가, HDL 감소합니다.
운동부족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됩니다. 유산소운동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운동부족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여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됩니다. 유산소운동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과음 술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중성지방을 증가시킵니다.
과음
술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는 못하고 중성지방을 증가시킵니다.
스트레스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스트레스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긴장 등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질환 간 기능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등이 있습니다.
질환
간 기능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등이 있습니다.
01□ 증상 및 합병증
  • 01
    고지혈증 증상
    - 고지혈증은 그 자체만으로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 합병증이 발병해서야 신호가 나타납니다.
    -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터져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등으로 진행된 후에 흉통이나 호흡곤란 같은 이상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 02
    합병증
    - 혈관 벽에 지방 성분이 차곡차곡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동맥경화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 이로 인한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이 추가적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 혈액 내에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췌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01□ 치료법

/_files/6bjTBBCqV.jpg
  • 01
    올바른 식사 방법
    - 섭취하는 지방량을 총 섭취 칼로리의 25~35%로 제한합니다.
    - 쇠기름, 돼지기름 등 모든 동물성 기름 버터, 쇼트닝, 팜유 등의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입니다.
  • 02
    꾸준한 운동
    - 적절한 운동으로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걷거나 조깅, 줄넘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03
    약물 요법
    -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으로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약물을 사용합니다.
    -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약물은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